이재웅 쏘카 대표가 기획재정부 산하 혁신성장본부 공동본부장직에서 물러났다고 합니다.
지난 8월2일 위촉장을 받은 지 넉달여 만입니다.
이재웅 본부장의 사퇴로 문재인 정부가 내세운 중요한 경제정책 가운데 하나인 혁신성장에 제동이 걸리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일고 있습니다.
포털 다음을 세우는 등 국내 창업 ‘1세대’로 불리는 이 대표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도 정부의 혁신이 지지부진한 데 대한 비판을 올리며 사퇴의 변을 밝혔는데요. 그는 지난 8월 김동연 당시 경제부총리에게 위촉장을 받고 혁신성장본부 본부장 자리에 임명된 바 있습니다.
이 대표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“저를 위촉했던 부총리와 기재부 1차관 등이 그만뒀고 파견 온 공무원들도 인사 이동이 있을 예정입니다. 새로운 팀은 새로운 분과 함께해야 한다”며 사의를 표명했습니다.
그는 “공유경제는 소득주도성장과 사회의 지속 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혁신성장 정책인데 아무 진전도 만들지 못했다”며 “여기까지가 제 능력의 한계다. 이제 기업에서 해야 할 일을 하겠다”며 경영에 전념할 뜻을 밝혔습니다.
글과 함께 올린 그림에는 ‘당신의 제안은 혁신적이지만 받아들일 수 없을 것 같다. 현재의 실패한 방식들이 더 편하다’는 영어 문구가 적혀 있습니다.
규제 개혁에 소극적인 정부 리더십에 대한 실망을 우회적으로 드러낸 것으로 보이며, 정부는 17일 발표한 내년도 경제정책방향에서도 규제 개혁 대상에서 카풀을 제외시켰습니다.
이 대표가 사퇴를 결심한 표면적 이유는 ‘경제팀 물갈이’ 등이지만, 최근 택시업계가 카카오 카풀을 비롯한 차량 공유서비스에 강하게 반발하면서 그가 느낀 부담도 사퇴 배경으로 작용했을 것이라는 분석도 나옵니다.
이 대표가 이끄는 쏘카의 자회사 VCNC는 지난 10월 차량 이동서비스 ‘타다’를 출시한 뒤 택시업계의 거센 비판에 직면한 바 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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